마이쌤소식

  • 마이쌤 공지사항
  • 유익한 교육정보
  • 발빠른 교육뉴스
  • 추천도서

유익한 교육정보

[건국대] 입학사정관제 합격생 학업적응, 핵심역량 우

입학사정관제로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이 학업과 교내활동 등 대학생활 적응과 전공적합성, 문제해결능력, 창의성 등 핵심역량 등에서 일반전형으로 합격한 학생들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국대 입학사정관실 김경숙 책임연구원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주최로 16일 열린 `2012년 입학사정관제 사례발표 워크숍'에서 ‘입학사정관제 선도대학 KU 공정성․ 신뢰성 제고 사례’라는 발표에서 “입학사정관제로 입학한 학생들에 대한 지난 3년 간의 추적 조사 연구결과 대학생활 적응과 목표의식 등 핵심역량 등에서 모두 뛰어난 것으로 나타나 입학사정관제의 확대 정착을 위한 전형의 선진화와 절차의 공정성 뿐만 아니라 ‘결과’의 공정성과 신뢰성도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건국대 입학사정관실이 입학사정관전형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분석한 ‘KU입학사정관전형 합격자 종단연구' 결과, 입학사정관전형을 통해 입학한 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도(5점 기준)는 학업적응 3.71로 일반전형 합격생(3.44)보다 높았다. 입학사정관제 입학생의 사회적응(3.86)과 정서적응(3.61)도 일반전형 합격생(각각 3.53, 3.45)보다 우수했다. 3가지 대학생활 적응 항목 모두 입학사정관제 입학생이 우수했으며 차이는 0.16∼0.33점이었다.


성실성ㆍ정직성ㆍ 적극성ㆍ 전공적합성ㆍ목표의식ㆍ문제해결ㆍ 창의성ㆍ팀워크ㆍ 글로벌마인드ㆍ 시민의식ㆍ 협상력 등 11개 요소의 핵심역량 평가에서도 입학사정관제 입학생의 점수(11개 항목 평균 3.58)가 일반 학생(3.37점)보다 높았다.

입학사정관전형 합격자들은 특히 전공적합(3.76), 목표의식(3.72), 성실성(3.71), 창의성(3.69), 문제해결(3.67), 팀워크(3.67) 등의 항목에서 점수가 높았다.

건국대는 2007년과 2008년 입학사정관제 도입 초기 ‘시범대학’ 에 이엇 2009년부터 2011학년도까지 입학사정관제 선도대학으로 선정돼 입학사정관제 정착과 내실있는 운영을 위한 전형 개발과 연구, 입학사정관전형을 통한 우수 학생 선발 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입학사정관제를 가장 안정되고 모범적으로 운영하며 입학사정관전형의 선진화를 주도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출처:http://news.khan.co.kr/

update | 2012-02-20

다른 교육정보 보기

  • All
  • 입학사정관제
  • 자기주도학습
  • 기타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