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초등 5~6 교과서 한자 표기... 교육부, "한자 혼용과는 달라"
한글 관련 시민단체, 초등 한자 사용에 "사교육, 학생 학습부담 가중" 지적하기도
2019년 초등학교 5∼6학년 교과서부터 용어 이해에 도움이 될 경우 한자를 표기할 수 있게 된다.
교육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이같은 내용의 '초등 교과서 한자 표기 기준'을 마련해 2019년부터 적용한다고 30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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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가 이번에 마련한 한자 초등교과서 한자 표기 기준에 따르면, 한자 표기는 교과서 단원의 주요 학습 용어에 한해 집필진과 심의회가 한자의 뜻이 용어 이해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 경우에 한해 표기할 수 있도록 했다.
한자 수는 미리 선정한 한자 300자 내로 제한된다. 또 교과서의 밑단이나 옆단에 한자와 음, 뜻을 모두 제시토록 했다.
예를들어, 초등 5학년 과학 ‘태양계와 별’ 단원에서 ‘항성’의 경우, 각 한자의 뜻이 ‘항상 항(恒)’, ‘별 성(星)’으로, ‘항상 같은 곳에서 빛나는 별’이라는 학습용어의 뜻과 가까워 ‘항성(恒星) : 항상[恒, 항상 항]같은 곳에서 빛나는 별[星, 별 성]’같이 밑단이나 옆단에 표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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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우주’처럼, ‘집 우(宇)’, ‘집 주(宙)’ 각 한자의 뜻이 우주란 학습용어의 뜻과 거리가 먼 경우에는 한자와 음.뜻을 표기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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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호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이번 원칙은 한자.음훈을 모두 제시해야 한자를 모르는 학습자도 학습용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정책연구 결과에 따른 것으로, 한자 혼용과 명백히 다르다“며 ”개념 이해를 돕는 경우에만 한자의 음훈을 함께 제시하므로, 학습효과는 높이고 부담은 낮추는 합리적인 표기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원문보기: http://daily.hankooki.com/lpage/society/201612/dh2016123010500013781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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