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쌤소식

  • 마이쌤 공지사항
  • 유익한 교육정보
  • 발빠른 교육뉴스
  • 추천도서

유익한 교육정보

자기주도 학습 전형, 뒷이야기

자기주도 학습 전형은 결과보다 자기주도 학습의 과정을 평가하여 전형하는 제도이다. 고교 입시에서 중학교 학생들이 중학교의 전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 학습을 어떻게 해왔는지, 엄밀히 말하여 원서를 내기 전까지 자기주도 학습을 어떻게 해왔는지 평가하여 전형한다. 이는 교과 성적 위주의 선발에서 탈피하여 교수학습의 과정과 잠재능력을 중시하여 측정 평가하는 전형이다. 대학 입학사정관 전형도 고등학교의 전 과정을 통해 학생이 학습과 독서, 봉사활동 등에서 어떠한 족적을 밟아왔는지, 그 과정의 진정성과 유의미성, 가능성을 본다. 따라서 교과 성적으로 나타난 숫자는 이 전형에서 다른 수험생과 비교하는 데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자기주도 학습 전형에 참여하는 입학사정관 또는 입학전형위원은 수험생의 자기학습계획서(대학 또는 고등학교에 입학하여 공부할 계획), 독서 이력서, 봉사활동 실적서 등을 꼼꼼히 읽어내는 능력이 요구된다. 사교육을 통해 얻은 결과는 기록하지 못하도록 제한되어 있기에, 혹 그러한 내용이 엿보이면 감점할 준비를 하고 대든다. 학교라는 공교육을 충실히 받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한 학생의 진정한 기록에 가점을 준다. 학교장의 추천서, 담임(교과)교사의 추천서는 좋은 참고가 된다. 지속적이며 유의미한 봉사활동은 최고점을 받을 수 있지만, 학교 내외에서 형식적으로 채운 봉사활동의 시간들은 아쉬운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다.

대학교수들의 입학사정관 참여 경험을 듣노라면, 사교육을 받지 않고 전공에 진력할 수 있는 학생을 찾기 위해 애쓴다고 한다. 고등학교 입학전형위원들은 고등학교에서 학습할 기본적인 능력을 갖춘 학생 중에서 인성적 자질이 있는 학생, 사회적 배려자, 남을 위해 봉사활동을 충실히 한 학생을 찾아내는 데, 아주 고민한다. 담당관들은 교과 성적이 조금 아쉬워도 학문(공부)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주목한다. 공부라는 것도 지능보다 인성적 자질에 더 기대는 경우가 많고, 학업성취의 결과가 의미 있게 쓰이려면 봉사하는 마음과 태도가 있는 사람에게 빛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자기주도 학습 전형은 공교육의 정상화를 지향한다. 전형 이후에 사교육의 영향을 기준표에 의해 자체 평가하여 감독기관에 제출한다. 사교육의 진입통로를 원천적으로 배제한다.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일정 부분 의무적으로 선발토록 되어 있다. 그들에 대한 공공기관의 고려는 교육의 양극화를 억제한다.

어떠한 제도나 마찬가지이지만 4년째 실시한 입학사정관제도, 고등학교에서 실시한 자기주도 학습 전형도 어려움은 있다. 교과 성적 위주의 선발에서 잠재능력인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측정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도 있지만, 학습계획서, 추천서, 독서활동과 봉사활동 이력서 등을 준비하는 일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남이 주도하여 얻은 지식으로 높은 점수를 얻었다면 그 결과는 오래가지 못한다. 이런 학생들은 진정한 학문의 길로 들어설 수도 없고, 공부의 재미도 얻을 수 없다. 하지만 내가 주도하는 학습으로 이룬 성취는 비록 적어 보이지만, 오래갈 수 있고 가치 있는 지식이 될 것이다. 단지 공부했다는 함정에서 벗어나 항상 공부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평생 학습하는 사회를 살고 있다.

금년도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수시모집 정원의 21%를 모집한다. 고등학교에서도 점진적으로 충실히 이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입학사정관 전형에 대비를 시킬 줄 아는 교사는 중학교 때부터 학생들이 자기주도 학습을 한다면 바람직할 것이라 지적한다.

자신의 학습계획을 스스로 세우고, 공부의 참맛을 느끼면서 공부하는 학생, 독서활동에 왕성하며 미래의 꿈을 실현하고자 성실하게 공부하는 학생,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사회를 꿈꾸며 열심히 봉사하는 적극적인 학생이 필요하다. 선한 마음이 좋은 머리를 이긴다는 말도 있다. 모든 학생들이 그렇게 학창생활을 보내면 좋겠다. 꿈이 없는 학생, 의욕이 없는 학생은 나태하다. 긍정의 자세로 학창생활을 부지런히 하는 학생들은 아름답다.

이들이 자기주도 학습 전형에 적극적으로 도전한다면 성공할 것이다. 교과 성적이 좀 부족하지만, 선효행을 실천한 학생은 당당히 도전하면 좋을 것이다. 하지만 준비가 부족한 학생도 걱정할 것 없다. 일반전형도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대구<충남교육청 학교정책과장>


출처: daejonilbo.com
update | 2011-09-09

다른 교육정보 보기

  • All
  • 입학사정관제
  • 자기주도학습
  • 기타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