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쌤소식

  • 마이쌤 공지사항
  • 유익한 교육정보
  • 발빠른 교육뉴스
  • 추천도서

유익한 교육정보

‘오감체험 교육’ 공부가 재밌는 행복한 학교

충남 홍성 은하초등학교는 학생의 감성을 찾아주고, 꿈을 펼칠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기위해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전형적 농·어촌학교로서 사교육보다 방과후 활동 의존도가 높은 지역적 특성상 학부모 및 학생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교과캠프 14반, 특기적성캠프 9반,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 찾아가는 다도 예절 교실.


◆ 실력쑥쑥! 학력튼튼! 교과캠프 운영

은하초는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해 학생중심 맞춤학습으로 기초학습능력을 신장시키고, 스스로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우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먼저 진단평가 결과를 기준으로 학생을 선정해 연간 20시간 씩 학생 수준에 맞는 지도자료 및 맞춤학습카드를 활용, 가정과 함께 연계지도를 하고 있다. 학교특색사업으로는 독서논술캠프를 주 2시간씩 운영 중이다. 학년별 수준과 흥미, 수업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해 선정한 양서를 ‘독서통장’, ‘독서노트’를 활용, 연극, 게임, 요리, 미술 등 종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했다.

◆ 부모 걱정 뚝! 돌봄교실ㆍ지역아동센터 연계 운영

은하초는 현재 농산어촌 연중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사랑의 울타리’(돌봄교실)에서 돌봄교실을 운영함으로써 학부모님들의 edu-care를 동시에 실현하고 있다. 또 돌봄 서비스와 학습 기회 확대로 학습욕구 충족과 학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프로그램 중 가장 중요한 운영은 교과 보충 및 심화지도다. 전형적인 농·어촌학교이다 보니 학생들이 방과후 교과 보충 및 심화지도를 받기 쉽지 않은 탓에 돌봄교실 프로그램 중 가장 비중이 높다.

특성화프로그램은 흥미 위주 및 활동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해 학력 뿐 아니라 창의성과 인성에 도움이 되는 체험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그리기 및 만들기, 클레이 공예, 종이접기, 독서 및 독후 활동, 주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돌봄교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대율리 참사랑쉼터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해 저녁식사 해결은 물론 교과 보충 및 심화지도 기회를 넓혀주고 있다.

 

   
▲ 단소 발표회 모습.


◆ 즐거운 꿈 키움! 창의 특기·적성 캠프 운영

은하초는 학생들의 꿈을 키우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창의성·예능 중심의 즐거운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본교 교사가 직접 가르치는 통기타 연주 프로그램은 고학년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기타로 반주를 넣으며 동요 및 가요를 부르는 활동을 통해 학업의 스트레스를 풀고 자기 표현기회를 넓힐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피아노 역시 올해 처음 시도하는 특기·적성 프로그램이다. 피아노 4대를 확보해 급식실 한 공간에 연습실을 구비하고 월, 목요일 6~8교시 교습을 실시하고 있다. 클레이 공예는 매주 목요일 실시하는데, 꾸준하게 신청 학생이 늘고 있다.

◆ 오감으로 체험하는 은하 교과융합 캠프 운영

여름방학 중에는 교과내용과 특기적성, 체험활동을 통합한 다양한 교과융합형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첫 프로그램으로 운영된 독서·논술캠프는 홍성교육지원청 지원으로 관내 교사가 독서 토론, 다양한 독후 활동 방법을 지도, 책과 친밀감을 느끼게 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영어융합캠프는 영어로 물건 값을 계산하고 구입하는 시장놀이, 미니올림픽, 요리 활동 등을 통해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높여줬고, 통합적 사고력을 신장시켰다는 평가다.

 

   
▲ 병영체험캠프 모습.


◆ 바른품성 함양!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운영

은하초는 체험활동 지원 사업에 적극 공모해 학부모 참가비 부담을 최소화한 특색 있는 체험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충남교육정보연구원의 지원으로 3~6학년 학생들은 무료로 직업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를 방문해 다양한 직업을 가상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대전지방법원 홍성지원의 협조를 받아 학생들이 실제 재판모습을 지켜보고 판사와의 대화 시간을 가졌다.

'찾아가는 다도 예절교실'은 홍성도서관의 지원을 받아 전교생에게 공경 및 전통 예절 정신을 드높이는데 기여했다. 바른 품성 5운동 중 공경하기를 몸소 배울 수 있는 좋은 체험활동이기 때문에 2학기에도 실시할 예정이다.

여름 방학 중에는 홍성교육지원청의 지원으로 나라사랑 정신을 고취시키는 병영체험캠프를 운영하기도 했다.

은하초는 방과후학교 참여 대상자의 만족도 개선과 의견 수렴을 위해 프로그램 개설 전 사전 수요조사는 물론 학기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방과 후 학교 수업 공개의 날'을 운영해 학부모 및 학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출처: 충청투데이

update | 2011-09-14

다른 교육정보 보기

  • All
  • 입학사정관제
  • 자기주도학습
  • 기타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