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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학생·부모에 모두 득이 되는 ‘대립토론’

대립토론은 과연 어떤 사람들에게 필요할까? 우리사회 어느 곳에서든 대립토론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해도 좋을 정도이지만 가장 필요한 사람은 교육자, 학생, 학부모들이라고 할 수 있다.학생들에게 대립토론은 여러 모로 도움을 준다. 특히 스스로 리더가 되기를 원하는 학생이나, 다른 사람 앞에 서기를 주저하는 학생,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우고 싶은 학생, 여러 각도로 사물을 보는 능력을 키우고 싶은 학생들에게 대립토론이 유용하다. 또한 자기고집이 강하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적거나, 스스로 말하기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경우, 용기와 인내심을 키우고자 할 때나 읽기능력을 키우고 싶은 학생, 집중력과 성취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학생들은 대립토론으로 이런 부족한 능력을 충분히 키울 수 있다.


교육자들에게도 대립토론은 연구력과 합의형성 능력, 교육적 재치를 키우는 데 매우 유용하다. 교육적 가치와 방법, 룰, 지도요령 등에 대한 이론과 토론을 위한 수업, 토론을 적용한 수업에 대하여 철저하게 익히고 수업에 이를 적용하면 학생들에게 대립토론이 추구하는 능력들을 길러 줄 수 있다. 교원들이 대립토론 교육을 잘 받으면 학생들에게도 그 방법들이 전달되므로 교원들에게도 대립토론 교육은 꼭 필요하다.

학부모들에게도 자기 자신의 성장을 위해서나 자녀의 교육을 위해서 대립토론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부모가 대립토론을 잘 이해하고 능숙해진다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대립토론은 학교현장이나 입학사정관제 운영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학교에서 교과 학습활동이나 독서후 활동에 대립토론 방법을 도입하여 적용하면 학생들이 적극적인 참여하는 학습자 중심의 활기찬 교수-학습활동이 될 것이다. 필자가 20년 이상의 실제 교육에서 경험한 바로, 이런 모습이 앞으로 추구하는 교수-학습 변화의 참 모습일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학생회 및 어린이회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 대립토론을 적용하면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대립토론으로 길러지는 설득력 감정 조절 능력, 대인관계, 스피치 능력 등이 키워져 민주시민으로서 자질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재량활동이나 특별활동 운영 프로그램으로 이 방법을 적용하여 대립토론이 추구하는 능력을 키워주면 효과적이다. 또 대립토론 동아리를 조직, 운영하거나 교내 토론대회를 개최하면 대립토론 활동을 더욱 활성화할 수 있다. 학생들의 능력을 계발하고, 학문을 연구하는 풍토를 조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학습의욕을 북돋우는 결과도 낳을 수 있다.

입학사정관제 운영에서도 학생들을 선발할 때 대립토론 기법을 적용하면 우수인재를 쉽게 선별할 수 있다. 일부학교에서는 1차 시험에 통과한 학생들을 모아놓고 2차 시험에서 대립토론을 실시하고 있다. 대립토론을 통해서 상황을 체크하며 활동결과를 가지고 개개인의 능력과 실력, 독서력, 태도 및 인성까지도 알아볼 수 있다. 이미 여러 학교에서 입학사정관제에 이 방법을 도입할 것을 검토 중이다. 이처럼 대립토론은 우리나라 현실에서는 여러 분야에서 필요한 기법이기에 적극 권장한다.



출처: khan.co.kr
update | 2011-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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