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쌤소식

  • 마이쌤 공지사항
  • 유익한 교육정보
  • 발빠른 교육뉴스
  • 추천도서

유익한 교육정보

[입학사정관 X파일] 전형서 서류평가 잘 받으려면…

입학사정관제는 기존 학생선발방식과 달리 잠재력이나 창의성을 얼마나 갖추었는지를 평가해 학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서류와 면접이 가장 중요한 전형 요소다. 서류평가에는 학업능력, 비교과 활동,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이 포함된다. 서류평가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포트폴리오라고 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는 학교생활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이며,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 기재된 내용의 증빙자료가 될 수 있고 학생부에 기재되지 않은 내용의 소명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때에는 자신의 꿈과 희망직업을 결정하고 진로 목표를 세운 뒤에 그것에 관련된 내용을 일관성 있게 지속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결과가 좋은 것만을 기술하기보다는 어떠한 동기로 활동을 시작하고 어떠한 과정을 거쳐 결과가 나왔는지를 기록한 후 그것을 교사나 추천인, 해당 기관을 통해 평가받는 것이 좋다. 이것들을 기록하는 과정에서 사실을 단순히 나열하는 것으로 그치면 안 되며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이나 감동받은 내용을 같이 기록해야 한다.

◆ 포트폴리오 이렇게 관리하자

포트폴리오에는 자기가 해온 교과와 비교과활동에 대해서 `왜`와 `어떻게` 등 6하원칙과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이 드러나 있어야 한다.

"이런 활동을 이렇게 해왔다"는 식의 결과물 모음집을 만들지 말고, 희망 직업과 관련된 목표를 가지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성장 과정을 "왜,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해왔고, 이런 것을 느꼈다"까지 담아 하나의 스토리로 엮는 것이 필요하다.

▶ 동기→과정→평가 순으로 스토리가 있는 전 과정을 기록

모든 일에는 그 일을 하게 된 동기가 있게 마련이고 그 활동을 하는 과정은 당연히 기록되어야 한다. 과정에는 활동내용과 에피소드, 느낀 점과 감동 등을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그 활동을 하고 난 후의 반성과 평가에 대한 것도 준비하자. 평가는 스스로의 평가도 중요하지만, 활동을 한 기관이나 단체 등의 평가가 있으면 더욱 신뢰를 줄 수 있다.

▶ 자신의 진로에 맞는 일관성 있는 포트폴리오 작성

입학사정관들은 여러 분야에 다양하게 접근하는 학생보다는 한 분야에 집중적으로 끼를 드러내는 학생을 선호한다. 따라서 진로에 대한 목표가 섰다면, 그 방면에서 일관되게 활동하고 준비하면서 작성하는 포트폴리오가 좋다.

▶ 평소 메모하는 습관이 중요

자기가 한 행동이라도 모든 것을 세세하게 기억하기는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메모의 습관은 아주 중요하다. 특히 활동 중 느낀 점이나 감동, 감흥은 그 순간에 메모를 해두는 것이 가장 솔직하고 현장감이 있을 수 있다.

◆ 포트폴리오 작성 5단계

자신의 장점과 잠재력을 가장 잘 보여주고 목표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과정을 입학사정관이 인지할 수 있는 최고의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

▶ 1단계 : 자료 수집 및 정리

수상실적, 활동사진, 실적평가서 등 자신의 활동 내용과 능력을 구체화하고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을 모으고 정리한다.

▶ 2단계 : 나만의 독특한 스토리보드 작성

포트폴리오 주제에 따른 콘텐츠, 배열, 그래픽 위치, 레이아웃 등 미리 스토리보드를 짜보자. 포트폴리오를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지를 미리 생각해두면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좀더 시각적인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 3단계 : 수집정보의 선택 및 구조화

1단계에서 수집하고 정리해 놓은 자료 중 가장 적합한 자료를 선택하고 작성 내용에 맞게 꼼꼼하게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가장 효과적으로 포트폴리오 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 정보를 선택하여 구조화해야 한다.

▶ 4단계 : 포트폴리오 작성하기

활동 내용 및 결과물을 어떻게 수집해서 보여주는가는 입시에서의 좋은 결과와 직결된다. 그 내용에 진정성이 있어야 하며, 진로 목표와 관련하여 일관성이 있으며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있음이 기록되어야 한다. 그리고 포트폴리오에 전체적인 활동 과정이 그려지며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향상된 결과가 보이고, 입학사정관이 감동하고 각인될 수 있는 독특한 에피소드가 있으면 금상첨화다.

▶ 5단계 : 평가받기

포트폴리오의 내용이 자신만의 반성과 평가만으로 그치는 것보다는 교사나 활동한 기관(단체)의 평가를 받는 것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 추후 활동에서는 전 활동의 평가 시 부족한 부분을 인지하고 보완하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계속 발전하는 모습을 기록하면 좋다.

 

 

출처:http://news.mk.co.kr 



update | 2011-11-03

다른 교육정보 보기

  • All
  • 입학사정관제
  • 자기주도학습
  • 기타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