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쌤소식

  • 마이쌤 공지사항
  • 유익한 교육정보
  • 발빠른 교육뉴스
  • 추천도서

유익한 교육정보

겨울방학 ‘입학사정관’ 씨뿌릴 적기

방학이지만 보충수업과 야간 자습으로 이어지는 고교생들의 일상에는 변함이 없다. 오히려 주말과 휴일에도 사교육을 받느라 더 분주한 학생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중간고사나 모의고사 같은 시험이 없는 시기라 입학사정관전형을 준비하기에는 가장 적절한 때라고 생각된다. 오늘은 겨울 방학을 이용한 입학사정관전형 준비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대학입시를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최신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다. 지금으로서는 지난 해 입학사정관전형 요강을 다운 받아 보는 것이 최선이다. 의외로 많은 학생들이 입시기관의 설명이나 입시설명회의 통론적 기준에 맞추어 준비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자료들은 개별화된 전략이 아니라 평균적 이야기일 뿐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에 맞추어 준비를 하여야 한다. 특히 입학사정관전형은 더 그렇다. 왜냐하면 입학사정관전형은 대학의 설립 목적이나 인재상에 따라 그 기준이 달라질 수 있으며, 서류를 정성적으로 평가하는 입학사정관이라는 사람이 대학마다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전년도 요강을 준비하였다면 해당 대학에서 발간한 입학사정관전형 안내 책자나 입시홈페이지의 안내를 스크랩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학교들은 평가요소나 평가기준을 직·간접적으로 이곳에 올려놓고 있다. 이렇게 평가 요소와 기준을 제시해 주었는데도 많은 학생들은 자기들이 들은 일반적인 방법으로 준비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나중에 불합격 후 자기가 스펙이 좋은데 왜 떨어졌는지 모르겠다고 한다. 어느 대학에서는 '스펙'이 될 수 있으나 다른 대학이나 다른 전형에서는 단지 '휴지 조각'이 될 수도 있다. 왜냐하면 그 대학의 평가기준에 따라 서류를 보는 관점이 바뀌기 때문이다.

모집요강과 안내 자료를 확보하였다면 두 자료에서 평가요소와 평가기준을 발췌하여야 한다. 너무나 전문적인 것 같지만 학생부의 각 요소와 연계 시켜보면 쉽게 찾을 수 있다.

평가요소와 평가 자료를 찾았다면 내가 가진 자료가 어느 요소를 얼마나 충족시키는지, 기준을 어느 정도 충족시키고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해당대학의 평가요소 중 나에게 해당되지 않는 것들이 어떤 요소들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이것이 완료되었다면 그 요소들 중 학기 중에 해야 할 것들과 방학을 이용하여 해야 할 것들을 분류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겨울 방학에 하기에 적합한 활동과 내용은 다음 몇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우선 모집단위 관련 교과의 선행학습이 필요하다. 입학사정관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준비는 학업능력이다. 특히 모집단위관련교과의 비중이 높은데 이 부분을 준비하지 않는 것은 가장 큰 패착이 되기 때문에 겨울방학을 이용해 반드시 기초를 다져 놓아야 한다.

다음으로는 어학능력시험과 대외 경시대회 준비라고 할 수 있다. 학생부에 이 두 가지가 기록되지 않는다고 많은 학생이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는데 자기소개서나 추천서 또는 증빙서류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안다면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또 학교에서 계발활동이나 동아리활동으로 하는 단체 활동이 아닌 자발적 동아리 활동의 성과물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학교에서 획일적으로 하는 동아리 활동은 자기의 관심을 드러내기에 일정 한계가 있다.

모집단위와 관련된 자기의 관심과 능력을 표출할 수 있는 성과물을 심적으로 여유가 있는 이때 준비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에듀팟이나 개인 포트폴리오에 있는 자료를 대학에서 요구하는 방향을 고려하여 수정 보완하는 것도 권하고 싶다.

이러한 정리 작업의 끝은 자기소개서이다. 특히 2학년 학생이면 자기소개서를 미리 작성해 보면서 자기의 부족한 면을 찾아 보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대전진학상담교사협의회장·대전 대성고 교사

 

출처:http://www.daejonilbo.com/news

 

update | 2012-01-17

다른 교육정보 보기

  • All
  • 입학사정관제
  • 자기주도학습
  • 기타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