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쌤소식

  • 마이쌤 공지사항
  • 유익한 교육정보
  • 발빠른 교육뉴스
  • 추천도서

유익한 교육정보

경희대·고려대·성균관대·한양대가 말하는 ‘학생부종합전형’

 


......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대학은 어떤 학생을 선발할까.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대학의 학생 선발 방향을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경희대·고려대·​성균관대·​한양대의 학생 선발 방향과 학생부종합전형의 핵심은 무엇일까.

 

......

 


Q. 일반고와 특목고, 일반고와 자사고 등 학교 간 차이가 대학의 학생 평가에 반영되는 것 아닌가? 고교 간 학업역량의 차이는 학생 평가에 어떻게 반영되나?

 

A. 김한기 성균관대 입학전형팀장: 고교 서열화를 위해서는 데이터가 필요한데, 고교 데이터를 모으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전국에 2000개가 넘는 고교가 있고 우리 대학 합격자를 배출한 고교만 1000개교가 넘는다. 이들 고교의 학생 수, 교육과정, 학업성취도 등이 모두 다르다. 고교 데이터를 정량화해 서열화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


고교별, 지역별 차이를 정성적으로 감안하긴 하지만 이는 대학에서 수학할 능력이 있는 정도를 판단하는 정도로만 활용되는 것이지, 수치화해 평가하는 것은 아니다. 

 

......

 


Q. 결과적으로는 학생부종합전형도 학생부교과전형과 마찬가지로 내신으로 선발하는 것이 아닌가? 

 

A. 김한기 성균관대 입학전형팀장: 내신 중요하다. 고교 교육과정 중 가장 큰 비중 차지하는 것이 교과 수업이다. 자기주도학습, 토론, 독서 등이 다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에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 결과다. 


......


만약 어느 한 학기에 학생의 성적이 떨어졌다고 하면 그 시기에 이 학생은 어떤 활동 했는지를 학생부에서 찾아보고 싶은 것이다. 평균 내신이 좀 뒤쳐진다 하더라도 학생부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면 내신에만 얽매이지는 않는다.

 

......

 


Q. 고교에 따라 교육과정의 질이나 수준 차이가 있다. 또한 학교, 교사마다 학생부를 기재하는 방식에도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가 학생을 평가할 때 어떻게 반영되는가?

 

A. 임진택 경희대 책임입학사정관: 학생부종합전형은 기본적으로 학교의 성취가 아니라 학생의 성취를 평가하는 것이다. 물론 학생을 깊이 있게 보려고 하다 보니까 학교를 보게 된다. 하지만 평가의 초점은 분명히 학생에게 있다. 


......


오히려 수업 시간의 탐구활동이 기록되는 세부능력특기사항이나 교과 관련 수상실적, 독서 등 교과와 관련된 활동에서 드러나는 차이를 조금 더 주의 깊게 살핀다. 

 

......

 


Q. 학생부 기재 내용에서 진정성이 의심될 때 진위 여부를 어떻게 확인하는가? 학생부 작성 규정에 어긋나거나 잘못 기재된 사례는 어떻게 처리하는가?

 

A. 최인식 고려대 입학팀장: 기록해선 안 될 것을 기록하면 그 기록은 무시한다. 반면 기록 내용의 진정성이 의심될 때는 두 가지 방법으로 확인한다. 시급하게 확인이 필요한 사안의 경우 학교, 활동한 기관에 연락해 확인한다. 그만큼 중대한 사안이 아니라면 면접에서라도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고려대의 경우 서류 평가자가 서류를 평가할 때 ‘이 부분은 꼭 확인해야겠다’고 기재하면 면접 평가자에게도 그 내용이 그대로 전달돼 면접에서 반드시 확인하게 되어 있다.

 

......

 


Q. 어떤 고교는 물리Ⅱ를 가르치는 반면, 어떤 고교는 가르치지 않는다. 이처럼 고교마다 교육과정 편성 현황이 다르고 학생은 학교 상황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배우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러한 고교의 교육과정 편성 상 차이를 학생 평가 시에 어떻게 반영하나?

 

A. 최인식 고려대 입학팀장: 학교에서 특정 과목을 편성하지 않은 것이 학생의 잘못은 아니다. 이러한 편성 상의 차이를 학생 평가에 반영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 


......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을 평가할 때 물리Ⅱ 이수 여부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해도 단순히 물리Ⅱ 과목 이수 여부만 보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다.


물리Ⅱ와 연관된 다른 과목에서의 활동과 성취도도 살펴보고, 동아리 활동이나 다른 활동에서 물리Ⅱ 분야에 대한 관심이 드러나는지도 함께 확인한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해 봤을 때 물리Ⅱ 분야에 대한 충분한 관심이 엿보인다면, 물리Ⅱ를 이수하지 못했더라도 이해한다.

 

하지만 물리Ⅱ를 이수하지 않았으면서 독서, 동아리 활동 기록, 심지어 자기소개서에도 물리Ⅱ 분야에 관심이 있다는 증거를 발견할 수 없다면 이 점은 불이익이 된다.

 

 

 

원문보기: http://edu.donga.com/?p=article&ps=view&at_no=20170105172004226915

 

update | 2017-01-05

다른 교육정보 보기

  • All
  • 입학사정관제
  • 자기주도학습
  • 기타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