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쌤소식

  • 마이쌤 공지사항
  • 유익한 교육정보
  • 발빠른 교육뉴스
  • 추천도서

유익한 교육정보

입학사정관 면접, 지원 대학 맞춰 준비해야

최근 입학사정관 전형이 늘면서 면접을 시행하는 대학도 많아지고 있다. 입학사정관 면접은 학생의 다양한 부분을 보기 위해 대학마다 평가하는 방법이 다르고 같은 대학이더라도 전형별로 요구하는 인재상에 맞춰 면접 방식을 달리하는 대학도 있다. 따라서 자신이 지원한 대학과 전형의 면접 방식이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 면접 준비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 입학사정관 전형 면접 준비에 대해 살펴보자.

첫째, 요구하는 인재상, 학과의 특성 파악은 기본
입학사정관 전형 면접의 핵심은 대학에서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에 부합하는지, 전공에 대한 소양과 열정이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원한 전형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고 그 인재상에 자신이 적합한 이유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전공 적합성이다. 왜 전공을 선택했는지,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합격 후엔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등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두어야 면접에서 당황하는 일이 없다. 또한, 해당 학과 홈페이지를 참고해 학과의 특성과 어떤 과목들을 배우는 지 확인해 두는 것도 좋다.

둘째, 면접 진행 과정을 숙지하자
대학, 그리고 전형마다 면접 방식도 제각각 이다. 제시문을 주고 답변 준비 시간을 주는 대학도 있고 사전 준비 없이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일부 대학은 발표면접, 토론 면접 등을 시행하기도 한다. 따라서 자신이 지원한 대학의 면접 과정을 미리 확인해 두어야 한다. 그리고 면접의 평가 기준을 미리 확인해서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해보는 것도 좋다. 시험 당일에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자세는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다. 지원 대학의 면접에 대해 학교 홈페이지, 합격한 선배, 면접 후기 등을 참고해 미리 알고 가야 당황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셋째, 제출한 서류 내용은 다시 한 번 확인
대부분 대학이 제출한 서류에 대한 사실 확인을 하고 있다. 면접에서는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활동 경력의 진위와 이유, 그리고 학생의 성장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등에 대해 꼼꼼히 확인한다. 따라서 면접 전에 제출한 서류의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해보고, 어떤 질문이 나올지 예상해서 답변을 준비해 보는 것도 좋다.

진학사 입시분석실 김희동 실장은 “입학사정관 전형은 단순히 성적만으로 선발하는 것이 아니다 보니 면접 결과에 따라 좋은 결과를 얻기도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지만, 대학과 면접 방법에 따라 대비하는 방법도 달라진다. 서강대는 학생들이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학생별로 면접 문항을 만들어 면접을 시행하므로 서류 내용을 정확히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 일부 대학 입학사정관 면접 준비 방법

건국대 – 전형별 면접 방식 달라, 면접 방식에 따라 준비해야
다양한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학생을 선발하고 있는데 전형에 따라 면접 방식이 다르다. KU-자기추천 전형은 1박 2일간의 합숙 면접이 시행된다. 인문은 10월 15일~16일, 자연은 10월 22일~23일, 이틀 동안 개별면접 / 집단면접 / 발표면접 등을 시행하게 된다. KU-전공적합 전형은 11월 19일에 개별면접/발표면접만 시행한다. 개별면접은 서류에 대한 사실 확인과 전공에 대한 소양, 학업 잠재력 등을 평가할 것으로 보이므로 서류의 내용 숙지가 중요하다. 발표면접은 논리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평가하게 되며, 자신 있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집단면접은 학생 다수의 의견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평가한다. 평상시 친구들끼리 주제를 정해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연습을 해두면 도움이 된다.

고려대 –면접 기술보다 진솔성이 중요
학교장추천 전형에서 15일(인문), 16일(자연)에 면접을 시행한다. 고려대 입학사정관 면접의 핵심은 전공을 선택한 과정, 입학 후 학업 계획, 진로 등에 대한 학생의 솔직한 대답을 듣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별도의 면접 준비를 통해 다듬어진 답변을 준비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무엇을 하고 싶은지, 왜 하고 싶은지 등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더 좋다. 면접관은 가급적 학생의 다양한 모습들을 끄집어내려 할 것이므로 꾸며서 얘기하거나 과장해서는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는 것을 염두에 두자.

단국대 – 전형별로 시행되는 발표면접, Lab면접 등에 대한 대비 꾸준히 해야
서류에 기반을 둔 일반면접 외에 전형별로 학생의 자질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면접방법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창의적 인재 전형(자연 11월 19일, 인문 11월 26일)에서는 발표면접을 통해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 논리적 사고력을 측정한다. ITㆍCT인재 전형(12월 4일)에서는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Lab 면접을 시행한다. 20분간 답변을 준비하고 30분 동안 면접이 시행되어 부담될 수 있다. 평소에 지원한 전공과 관련된 이슈, 배경 지식 등에 대해 고민해보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본다거나 친구들과 토론을 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연습을 해두는 것이 좋다.

서강대 – 제출한 서류에 기반하여 면접 문항이 만들어지므로 서류 내용 숙지 필수
10월 22일 학교생활우수자 전형, 23일 특기자 전형에서 면접을 시행한다. 서강대 입학사정관 면접은 학생들이 제출한 서류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질문 문항도 각 학생이 제출한 서류를 통해 학생에게 맞춰 준비하고 있으므로, 자신이 제출한 서류의 내용들을 다시 한 번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활동을 하게 된 과정, 자신이 성장한 계기 등 구체적인 부분들에 대한 질문을 통해 사실 확인 및 학생의 역량을 평가한다. 학교생활우수자 전형은 계열별로 학업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제시문이 주어지고 이를 바탕으로 독해력과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평가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에 대한 준비는 별도로 해두는 것이 좋다.

성신여대 – 전형별로 요구하는 인재상이 무엇인지 정확한 확인필요
성신여대는 성신리더십, 특성화 인재, 자기주도학습자, 성신하모니, 지역인재 등 다양한 전형에서 입학사정관 전형을 시행하고 있다. 전형별로 요구하는 인재상에도 차이가 있다 보니 자신이 지원한 전형의 인재상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자신이 그 인재상에 부합하는 이유에 대해 명확히 답변할 수 있어야 하며, 고교 재학 중 활동과 인재상의 연관성이 높아야 한다. 구체적인 사례 등을 통해 자신의 장점을 부각할 수 있는 답변을 준비해 놓으면 면접에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보인다. 면접일은 10월 15일, 16일, 22일, 23일로 다르므로 날짜 확인도 중요하다.

연세대 – 인성/서류에 대한 확인 면접이므로 서류 내용을 기반으로 준비
이미 면접을 시행한 창의인재, IT명품인재 트랙과 달리 진리자유전형의 경우 일반면접을 시행한다. 11월 26일 면접을 시행하는데 별도의 면접 준비가 필요하지 않다. 단, 서류를 제출하고 시간이 많이 지난 후에 면접을 시행하는 만큼 서류에 대한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면접에 임해야 한다. 서류 내용 중 특징적인 부분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문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한국외대(서울) – 인재상, 지원한 학과에 대한 기본 지식 숙지 중요
21세기 인재 전형, 다문화 가정 전형에서 10월 15일 면접을 시행한다. 면접은 15분 정도 진행되며 제출 서류에 대한 확인, 전형의 인재상, 지원한 학과에 대한 소양 등을 평가한다. 시간이 길지 않으므로 질문에 대한 핵심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전형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에 대해서는 미리 생각을 해두는 것이 좋고 학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도 알아야 한다. 영어 제시문이 사용될 수 있지만, 고등학교 수준의 독해력을 갖고 있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이며 한국어로 답하는 것이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한양대 - 3단계로 면접 시행, 서류 내용과 관련된 심층 질문에 대한 대비 중요
미래인재 전형에서 10월 15일에 면접을 시행한다. 1:1 면접 2회, 1:2면접 1회로 총 세 번 면접을 시행한다. 기본적으로 서류에 대한 진위판단과 기술된 내용과 관련된 심층 질문으로 면접이 시행되고 있다. 따라서 자신이 기술한 내용에 대한 숙지뿐만 아니라 관련 내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되어 있어야 한다. 30분에 걸쳐 면접이 진행되는 만큼 세밀한 질문도 가능하므로 서류 내용을 꼼꼼히 확인해두어야 한다.



출처: acrofan.com

update | 2011-10-10

다른 교육정보 보기

  • All
  • 입학사정관제
  • 자기주도학습
  • 기타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