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쌤소식

  • 마이쌤 공지사항
  • 유익한 교육정보
  • 발빠른 교육뉴스
  • 추천도서

유익한 교육정보

자기주도학습, 엄마가 배워 가르치니 교육비 지출 줄었어요!

김화영(48)씨는 두 자녀와 함께 공부하는 시간이 즐겁다. 예전에는 아이들이 공부를 제대로 하는지 지켜보고 가끔 나무라는 것이 전부였지만 지금은 아이들의 어엿한 자기주도학습 선생님이다.

김씨는 아들 박동빈(14)군과 딸 유빈(11)양의 학습관리를 책임진다. 공부하라고 다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전략에 따라 목표한 공부를 제대로 실행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아이가 학습한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를 확인하는 등 꽤 전문가다운 모습이다.

“저는 아이들의 학습지도를 해 줄 때 절대 강요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목표를 세워 공부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공부를 하나부터 열까지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의사를 가능한 존중해줘야 합니다. 다만 아이들의 특성 상 혼자 힘만으로 공부하기에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분명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도움을 줘야 합니다. 이를 발견하고 적절하게 지도해 줄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는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엄마가 얼마나 아느냐의 차이에서 나타나는 것 같아요.”
 
김씨는 아이들의 학습지도를 위해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교육과정을 수강했다. 조선일보 단일교육법인 조선에듀케이션과 전국 19개 명문 대학교가 함께 개설하고 대학 총장명의 수료증을 발급해 주는 것으로 유명한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을 통해 김씨는 자기주도학습이 무엇이며 자신의 자녀에게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었다.

“교육과정을 듣기 전에는 자기주도학습의 의미를 그저 ‘혼자 공부하는 것’이라고 잘못 알고 있었어요. 그런데 자기주도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공부하는 행위 자체가 아니라 공부를 해야 하는 목표더군요. 그 동안 그저 남들도 다 하는 공부니까, 누구는 몇 점을 받아온다니까 우리 아이들도 공부를 잘 했으면 하는 마음만 갖고 있었는데,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제대로 알고 나니 아이들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함께 얘기해보는 기회를 가져야겠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실제로 진지하게 대화를 해 본 결과 아들은 선생님, 딸은 비행기 승무원이 되고 싶어했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는 사실에 모두가 동의할 수 있었어요.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가 분명해지니 아이들이 공부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더군요. 확실한 동기부여가 된 것 같아요.”

김씨는 아이들의 꿈을 이루기 위한 ‘꿈 실현 로드맵’을 함께 만들고 인생의 각 단계별로 이뤄야 할 목표를 정했다. 그리고 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계획을 함께 짜 지도사 과정을 통해 배운 시간계획, 습관 만들기 계획, 학습개념 정리 기술 등을 활용해 효율적인 공부가 이뤄지도록 돕고 있다.

“사실 선생님이 되고 싶은 것은 어렸을 적 저의 꿈이기도 했는데, 지도사 교육과정을 통해 내 자녀들의 공부를 직접 가르치면서 그 꿈을 이룬 기분이 듭니다. 아이들이 달라지는 모습을 보니 그 보람을 말로 설명할 수 없어 다른 아이들도 가르쳐보고 싶다는 욕심도 생겨요.”

 

 

국영수 몰라도 지도 가능, 학원비 지출 감소는 ‘덤’
“집에서 아이들 학습을 돌봐주니까 제가 교육업에 종사해 본 경험이 있거나 교육대학을 나왔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는데, 저는 국영수를 직접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가르칠 줄도 몰라요. 다만 교과목 공부를 학원에 의존하지 않고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우리 아이들 모두가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뿐입니다. 저는 그 능력을 끄집어내주는 역할을 하지요.”

자녀를 가정에서 직접 지도하면서도 성적 하락을 경험하지 않았고 2학기 들어 오히려 성적이 크게 오르고 있다는 김씨는 “아이들의 학습태도가 달라진 것만으로도 감지덕지인데 교육비 지출이 줄어드는 효과도 있다”며 즐거워했다.

 

 

‘자녀 지도 척척’ 비결은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교육과정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 습관을 분석해 교정하고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과 학생이 최적의 컨디션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 등 자기주도학습의 원동력이 되는 학습 코칭 방법에서부터, 실제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 학습기술을 습득하고 학습능력을 신장해 성적 향상을 도모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본 교육과정은 현재 이화여대, 한양대, 경희대 등 전국 유수 19개 대학을 통해 개설 중이다. 온라인 강의를 통해 거주 지역과 상관없이 동일한 수준의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교육과정 신청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하면 된다.

 

기사 이미지

 

 

[출처] 조선일보 /  http://edu.chosun.com

 

 

 

 

 

update | 2011-11-25

다른 교육정보 보기

  • All
  • 입학사정관제
  • 자기주도학습
  • 기타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