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쌤소식

  • 마이쌤 공지사항
  • 유익한 교육정보
  • 발빠른 교육뉴스
  • 추천도서

유익한 교육정보

자기주도학습이란 무엇인가?

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자기주도 학습 3

자기주도학습이란 무엇인가?

 

  자기주도학습을 쉽게 이해하려면 교사주도학습과 비교해 보면 된다. 또한 자기주도학습의 과정에 작용하는 동기, 인지, 행동적 구성요인을 알아보는 방법도 있다.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이해하고 나면 자기주도 학습자가 되는 길에 한걸음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자기주도학습은 ‘자기조절학습’, ‘자기교수’, ‘자기규제학습’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이는 학자들의 이론적 관점과 강조점에 따라 다른 용어로 표현되었을 뿐이며, 학습자의 주도적인 역할을 강조한다는 데 있어서는 동일하다.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정의는 여러 관점에서 발전해왔다.

자기주도학습에 관한 초기 학자인 Knowles(1975)는 ‘자기주도학습을 타인의 도움 없이 자기 스스로 주도적으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효율적인 학습전략을 사용하며,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이라 정의내렸으며, Zimmerman(1986)은 ‘자기주도학습은 동기적·초인지적·행동적으로 학습자 스스로 학습에 적극 참여하는 것으로서, 학업성취를 촉진하는 실제적인 촉진자’라고 하였다. 이에 반해 최근에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혹은 받지 않거나와 상관없이 개별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서 주도권을 갖고 자신의 학습요구를 진단하고 자신의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전략을 선택·실행하여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과 활동’으로 설명한다(송인섭,2006). 이를 종합해 보면 자기주도학습이란 일반적으로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학습과정을 스스로 이끌어나가는 학습활동을 의미한다.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학습과정을 스스로 이끌어나가는 학습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자기주도학습의 개념을 보다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교사주도학습과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송인섭, 2006).

첫째, 교사주도학습에서는 학생을 본질적으로 의존적인 존재로 이해하고 있지만, 자기주도학습에서는 학생을 자기주도성 또는 자율적인 능력과 욕구를 가진 존재로 이해하고 있다.

둘째, 교사주도학습에서는 학생이 가지고 있는 경험보다는 교과나 단원을 중심으로 한 교사의 교육내용이 더 중요한 학습자원으로 여겨지는 반면에, 자기주도학습에서는 학생들의 다양한 경험이 교사나 전문가들의 교육내용과 더불어 풍부한 학습자원으로 여겨진다.

셋째, 교사주도학습에서는 동일한 연령의 학생은 동일한 내용을 학습할 인지적인 준비 수준이 같다고 가정되지만, 자기주도학습에서는 각 학생마다 학습의 준비 수준이 다르다고 가정한다.

넷째, 교사주도학습에서는 학생들이 교과중심으로 학습을 경험하기 때문에 교과 내용이 중심이 되는 반면에, 자기주도학습에서는 학생들이 과제중심 또는 문제해결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게 간주된다.

다섯째, 교사주도학습에서 학생이 공부를 하는 이유는 칭찬이나 상과 같은 보상을 받거나 벌을 받지 않기 위한 것인 반면에, 자기주도학습에서는 학생의 성취욕구, 호기심, 자기존중감 등과 같은 내재동기가 학생이 공부를 하는 동기가 된다.

 

 ..중략

 

출처: http://blog.daum.net/kdh5029/8289547

update | 2011-12-29

다른 교육정보 보기

  • All
  • 입학사정관제
  • 자기주도학습
  • 기타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