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쌤소식

  • 마이쌤 공지사항
  • 유익한 교육정보
  • 발빠른 교육뉴스
  • 추천도서

유익한 교육정보

자기주도학습의 구성요인

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자기주도 학습4 

자기주도학습의 구성요인

학습은 경험의 결과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변화가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자기주도학습은 이러한 학습이 학습자에 의해 주도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학습과정에 작용하는 동기, 인지, 행동이 상호작용하여 학생이 스스로 목표를 세워 학습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게 된다. 자기주도학습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기주도학습이 어떤 요인들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아는 것이 필요하다.

• 동기조절

학습을 시작하게 하는 내적인 힘으로서의 동기는 타인에 의해 부여되기도 하지만 학습자 스스로의 내부에서 유발될 때 가장 강력하고 지속력도 증가한다. 이러한 동기는 과제를 수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인 자기효능감과 ‘공부를 왜 해야 하나?’에 대한 답인 목표지향성과 관련된다.

• 인지조절

학생이 자료나 정보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데 사용하는 실제적인 전략을 의미한다. 동일한 내용을 동일한 시간동안 공부할지라도 어떤 학생은 더 많은 것을 학습하고 또 어떤 학생은 더 적게 학습하는 이유가 바로 인지조절의 차이 때문이다. 학생이 사용하는 실제적인 인지 전략은 학습내용을 익히는 과정에서 활용되는 시연(반복), 정교화, 조직화, 공부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과 관련되는 계획, 점검, 평가 등이 있다.

            

..중략

 

출처: http://blog.daum.net/kdh5029/8289547

update | 2011-12-29

다른 교육정보 보기

  • All
  • 입학사정관제
  • 자기주도학습
  • 기타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