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쌤소식

  • 마이쌤 공지사항
  • 유익한 교육정보
  • 발빠른 교육뉴스
  • 추천도서

유익한 교육정보

자기주도 학습자의 특징

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자기주도 학습 5

자기주도 학습자의 특징

자기주도 학습자란 ‘자신의 학습과정에 동기적·인지적·행동적으로 적극 참여하는 자’(Zimmerman, 1986, 1990)이다. 즉 자기주도 학습자는 학습에 대한 동기화가 되어 있으며, 다양한 인지조절전략을 사용하고, 자신의 행동을 적절히 통제하는 능력을 갖춘 학습자이다. 즉, 동기적 차원에서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공부를 잘 할 수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인 자기효능감과 과제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학습에 접근하는 높은 내재적 동기, 그리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는다. 인지적 차원에서는 학생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공부계획을 수립하고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학습방법을 활용하여 공부하며, 자신이 잘 알고 있는지를 스스로 평가하고 점검하는 특징을 가진다. 행동적 차원에서는 자신의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가장 적합한 환경을 선택하고 구조화하는 것을 말하는데, 공부에 집중하기 위해 조용한 곳을 찾는다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움이 필요한 경우 친구나 선생님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특징을 보인다.

자기주도 학습자가 보이는 특징을 학생 스스로 공부하는 과정에 대한 관찰과 학습자의 심리적인 특성에 대한 검사를 통해 구체적으로 분석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송인섭, 2006).

 

자기주도 학습자는 자기효능감이 높다.

자기주도 학습자는 혼자 스스로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즉, 학습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믿고,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할 때,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다.

 

자기주도 학습자는 내재동기가 강하다.

자기주도 학습자는 공부 자체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인 내재동기에 의해서 공부를 하기 때문에,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한다.

 

자기주도 학습자는 자율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자기주도 학습자는 교사나 타인의 지시나 의견에 따라 타율적으로 공부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계획된 시간에 집중을 다하며, 주위의 방해요소를 스스로 통제하는 경향이 강하다.

 

..중략

 

출처: http://blog.daum.net/kdh5029/8289547

update | 2011-12-29

다른 교육정보 보기

  • All
  • 입학사정관제
  • 자기주도학습
  • 기타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