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쌤소식

  • 마이쌤 공지사항
  • 유익한 교육정보
  • 발빠른 교육뉴스
  • 추천도서

유익한 교육정보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오해와 진실 2

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자기주도 학습 7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오해와 진실 2

자기주도 학습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주도학습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널리 퍼져있는 오해들을 바탕으로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보다 명확히 이해하자.

교사의 직접적 개입은 필요 없다? No!

  많은 교사들이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학습내용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고민을 하지만,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배운 학습내용을 어떻게 하면 오랫동안 기억하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다. 효과적인 수업매체를 활용해 학습내용을 잘 전달하는 것만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하고 그 이후는 학생들의 몫이라고 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수업 후 학생들이 학습내용을 공부하거나 시험을 준비할 때 각 교과에 적합한 공부전략이 있다는 것을 가르쳐주어야 한다. 짧은 시간에 중요한 내용을 더 많이 공부할 수 있도록 교사는 각 과목별 공부방법과 지침을 개발하고 학생들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성공적인 학습전략 중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주의집중’역시 관심을 두어야 할 부분이다. 수업시간에 아이들이 묵묵히 수업을 듣거나 열심히 수업을 경청하는 것처럼 보이면 ‘수업을 잘 듣고 있군’이라고 생각하며 수업을 진행한다. 하지만 아이들이 수업을 집중해서 듣도록 하는 것은 학생의 필수적인 자세이기도 하지만 교사의 몫이기도 하다. 수업을 집중해서 듣게 되면 학습내용을 이해하여 재미를 느끼게 되고, 수업이 끝나고 복습하게 되면서 성적이 향상되고, 그렇게 되면 어느새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교사는 학생들이 학습에 관련된 자극에만 집중하게 하고, 부적절한 자극이나 소음에 무시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의 주의집중력이 그리 오래가지 않기 때문에 교사는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수업내용에 집중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투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공부를 잘하면 모두 자기주도 학습자? No!

  자기주도 학습자는 공부를 잘하는 학습자가 아니다. 자기주도 학습자는 공부를 스스로 하는 학습자이며, 스스로 한 학습이 공부 잘 하는 결과를 가져올 뿐이다. 다시 말해, 꼭 공부 잘 하는 아이들이 모두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는 아니라는 것이다.

타인의존적, 관리의존적 학습자 중에서도 공부를 잘하는 학습자가 많다. 어쩌면 현재 획일적 교육방식인 주입식 위주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대다수의 학생들이 타인의존적 학습자일 수 있다. 사교육 입시 위주 커리큘럼에 맞추어진 학생들의 학습은 대학입학이라는 단 한 가지 목표를 향한 타인의존적 학습자를 생산해왔고, 그러한 학습자들이 좋은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공식화되어 왔다. 물론 이러한 학습자들이 공부를 잘할 수는 있지만, 대학이나 앞으로의 직업세계에서 성공을 장담하기는 어렵다.

 

..중략

 

출처: http://blog.daum.net/kdh5029/8289547

update | 2011-12-30

다른 교육정보 보기

  • All
  • 입학사정관제
  • 자기주도학습
  • 기타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