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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오해와 진실3

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자기주도 학습 8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오해와 진실3

자기주도 학습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주도학습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널리 퍼져있는 오해들을 바탕으로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보다 명확히 이해하자.

한 가지만 잘해도 자기주도 학습자가 된다? Yes!

  그렇다. 학생들이 자신이 무엇을 잘 할 수 있는지 아는 것만으로도 자기주도 학습자가 될 준비가 70% 이상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나는 ○○○을 잘해”라고 명확하게 말할 수 있는 아이들은 앞서 제시한 것처럼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것이다. 스스로 무언가 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하는 이유가 명확할 때 가능하다. 따라서 아이들이 한 가지만이라도 잘 하는 것이 있고 이를 스스로 발견했다면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하고 여기서부터 출발하도록 하자. 잘 하는 것 하나를 계속해서 발전시키다 보면 그와 연관되는 또 다른 일을 잘 할 수 있게 되고, 이는 아이의 자신감을 향상시켜 주게 될 것이다. “나는 할 수 있어”를 외치는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 보다 새로운 과제에 임하는 자세부터 다르다. 자신감이 있는 아이들은 새로운 과제에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과제를 하는 동안 즐거움과 흥미가 유발되게 되고 이는 다시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하게 된다.

결국 자기주도 학습자의 길은 매우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어떤 일이든지 시작의 단계는 매우 미약하지만 오랫동안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게 되면 그 결과는 100배 1000배 그 이상으로 커지게 된다. 아이가 잘하는 것 그것이 바로 자기주도 학습자가 되는 또 하나의 열쇠가 된다.

자기주도학습은 학교 상황에 맞지 않는다? No!

  자기주도학습은 약한 의미와 강한 의미로 이해될 수 있다. 약한 의미로 규정하면, 학교교육과정의 테두리 안에서 교육을 시행하되, 학생들이 교육의 주체로서 교수-학습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습활동을 의미한다. 즉, 교육과정에 이미 제시된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의 테두리 안에서 학생이 보다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는 학습활동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김판수, 2007). 따라서 자기주도학습은 정규교육과정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과정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은 교사의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됨으로써 더욱 신장될 수 있다.

그동안 우리는 자기주도학습은 학생의 몫이고 공부만 잘 하면 쉽게 자기주도 학습자가 될 수 있다고 믿었다. 하지만 자기주도 학습자는 학생 혼자 스스로 도달해야 할 목표가 아니고 부모와 교사의 도움과 지지가 뒷받침 될 때 비로소 자신의 잠재력을 발현시킬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또한 공부만 잘해서는 자기주도 학습자가 될 수 없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모든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을 발현시키느냐 아니면 저 깊숙한 곳에 묻어두느냐는 결정된 것이 아니라 선택되는 것이다. 따라서 학부모나 교사는 아이들이 미래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아무것도 없이 하얀 도화지로만 멋진 그림을 완성할 수 없다. 크레파스, 색연필, 물감, 연필, 잉크 등의 도구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도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학부모와 교사의 역할인 것이다.

아래 [그림]은 학생이 자기주도 학습자로 성장하기 위한 모형이다.

 


                                                               자기주도형 학습자 형성모형


..중략

 

출처:

http://blog.daum.net/kdh5029/8289547

update | 2012-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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