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 학습] 스터디그룹 만들어 약점을 보완하라
일반적으로 교과 실력이 부족하다면 흔히 학원 강의나 과외 등을 선택하기가 쉽다. 혼자서 교재와 참고서만으로 공부를 하다 보면 제대로 계획을 실천하기 어렵고, 모르는 부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넘어가기 때문이다. 학원 수업도 결국 마찬가지다. 자신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모르는 것이 많아 수업에 집중하기도 어렵고 흥미를 잃기 쉽다. 그래서 요즘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바로 스터디그룹이다. 흔히 스터디그룹이라고 하면 대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최근에는 고등학생들 사이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 스터디그룹의 특성을 이해하라
스터디그룹은 친구들끼리 모여 소규모의 공부 그룹을 조직하는 것이다. 모임의 철저한 목적은 공부 즉 서로의 실력 향상이 최우선이다. 목적에 대한 명확한 공유가 되어 있고, 의지가 있는 학생들끼리 모여서 하는 것이 좋다. 스터디그룹이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또래 집단이 모여 같이 공부를 하기 때문에 서로의 눈높이에 맞춰 알려주거나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학교 선생님이나 학원에서 제대로 질문하지 못했던 것들을 친구들에게는 쉽게 물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같은 또래 집단에서 같이 공부를 하다 보면 적절한 경쟁심이 생겨 공부에 더욱 흥미를 느낄 수 있어 강한 동기부여가 된다. 또한 학원이나 학교에서 진행되는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쌍방향 공부가 되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
◆ 스터디 그룹의 장단점을 알고 장점을 극대화하라
고등학생들이 스터디그룹을 쉽게 생각하고 도전하다가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무엇보다 스터디그룹이 갖고 있는 장단점을 철저히 인식하고, 자신의 공부에 대한 최종 복습 및 점검의 기회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 스터디그룹의 특성을 이해하라
스터디그룹은 친구들끼리 모여 소규모의 공부 그룹을 조직하는 것이다. 모임의 철저한 목적은 공부 즉 서로의 실력 향상이 최우선이다. 목적에 대한 명확한 공유가 되어 있고, 의지가 있는 학생들끼리 모여서 하는 것이 좋다. 스터디그룹이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또래 집단이 모여 같이 공부를 하기 때문에 서로의 눈높이에 맞춰 알려주거나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학교 선생님이나 학원에서 제대로 질문하지 못했던 것들을 친구들에게는 쉽게 물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같은 또래 집단에서 같이 공부를 하다 보면 적절한 경쟁심이 생겨 공부에 더욱 흥미를 느낄 수 있어 강한 동기부여가 된다. 또한 학원이나 학교에서 진행되는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쌍방향 공부가 되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
◆ 스터디 그룹의 장단점을 알고 장점을 극대화하라
고등학생들이 스터디그룹을 쉽게 생각하고 도전하다가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무엇보다 스터디그룹이 갖고 있는 장단점을 철저히 인식하고, 자신의 공부에 대한 최종 복습 및 점검의 기회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 성공하는 스터디그룹의 비결
전국 단위의 수험생과 경쟁하는 대학 입시에서 공부를 즐기기란 쉽지 않지만 뜻이 맞는 친구들끼리 모여 각자의 재능과 역량을 나누어 같이 성공할 수 있다면 한 번쯤 도전해 보는 것이 어떨까? 성공하는 스터디그룹에는 기본적인 원칙이 있다. 자기 공부와 스터디그룹의 공부를 명확히 구분을 하고, 기본적인 공부 모임 시간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이다. 또한 그룹의 구성원이 모두 능동적으로 참여해 각자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최적의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이다.
▶역할 분담 :
전국 단위의 수험생과 경쟁하는 대학 입시에서 공부를 즐기기란 쉽지 않지만 뜻이 맞는 친구들끼리 모여 각자의 재능과 역량을 나누어 같이 성공할 수 있다면 한 번쯤 도전해 보는 것이 어떨까? 성공하는 스터디그룹에는 기본적인 원칙이 있다. 자기 공부와 스터디그룹의 공부를 명확히 구분을 하고, 기본적인 공부 모임 시간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이다. 또한 그룹의 구성원이 모두 능동적으로 참여해 각자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최적의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이다.
▶역할 분담 :

스터디그룹의 목적을 명확하게 정하고, 그에 따른 모임의 구성원이 모두 역할을 제각각 분담해 수행하는 것이 좋다. 역할이 주어지면 모임에 빠지지 않게 책임감이 생기고 보다 계획적으로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역할 분담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모두가 모여 그룹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논술을 준비하는 모임이라면 희망하는 대학별로 역할을 나누거나 자료 수집, 첨삭 등의 역할로 나눌 수 있다.
▶계획 준수 :
스터디그룹을 자주 진행하게 되면 자신만의 공부 계획을 어길 가능성이 높다. 1주에 1~2회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 한 달에 한 번씩 다음달 모임 계획을 세우고,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일정을 짜는 것이 좋다. 그래야만 각자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 모임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불참할 경우에 대한 벌칙도 정하는 것이 좋다.
역할 분담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모두가 모여 그룹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논술을 준비하는 모임이라면 희망하는 대학별로 역할을 나누거나 자료 수집, 첨삭 등의 역할로 나눌 수 있다.
▶계획 준수 :
스터디그룹을 자주 진행하게 되면 자신만의 공부 계획을 어길 가능성이 높다. 1주에 1~2회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 한 달에 한 번씩 다음달 모임 계획을 세우고,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일정을 짜는 것이 좋다. 그래야만 각자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 모임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불참할 경우에 대한 벌칙도 정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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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7108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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